스포티파이, ‘아티스트 랩드'로 아티스트·창작자 전용 연말결산 경험 제공

식음료/유통 / 노유정 기자 / 2021-12-07 17:18:44
▲ [사진: 스포티파이]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연말을 맞아 아티스트의 지난 한 해 주요 활동과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Artist Wrapped)’ 연말결산을 제공한다.

 

이는 매년 전세계 다양한 음원 스트리밍 트렌드와 이용자 개인의 한 해 청취기록을 결산하는 스포티파이의 플래그십 캠페인 ‘랩드(Wrapped)’의 일환으로, 스포티파이는 청취자 개인 맞춤형 데이터에 이어 ‘아티스트 랩드(Artist Wrapped)’를 통해 아티스트와 창작자에 초점을 맞춘 연말결산 경험 역시 선보인다. 

 

'아티스트 랩드'는 아티스트 개인의 한 해 성과를 보여주는 각종 분석 자료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스포티파이가 2017년 업계 처음으로 도입했다. 

 

아티스트는 스포티파이의 아티스트·창작자 전용 플랫폼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Spotify for Artists)’에서 연간 총 스트리밍 횟수, 시간, 청취자·청취국가·팔로워 관련 수치, 전 세계 청취자들의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총 횟수, SNS로 공유된 횟수 등 여러 유의미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본인의 인기곡이 언제 가장 많이 재생됐고, 어느 지역에서 많이 들었는지와 같은 상세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핵심적인 연말결산 데이터는 카드 이미지로 바로 전환할 수 있어 2021년의 기록을 SNS에 공유하고 이를 전 세계 팬들과 함께 기념할 수 있다.

 

올해 ‘아티스트 랩드’에는 연말결산 데이터 외에도 음악의 무드·장르·사운드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오디오 아우라(Audio Aura)’, 발매한지 3년이 넘었지만 청취자가 여전히 즐겨 듣는 인기곡(Throwback Track), 이전에 협업했던 다른 아티스트 정보 등 다채로운 신규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스포티파이는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Spotify for Artists)’ 플랫폼 내 2021년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 페이지를 별도로 제공, 올해에는 최초로 한국어를 포함해 총 31개 언어를 지원하며 국내 아티스트들도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청취자 개인을 위한 랩드 연말결산과 더불어 아티스트 개인을 위한 연말결산 분석 결과를 투명하게 제공함으로써 아티스트가 올해 이뤄낸 성과를 팬들과 함께 기념하고 이를 통해 그들이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와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아티스트 랩드’ 연말결산은 ‘스포티파이 포 아티스트’ 플랫폼 접속 및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스포티파이에 음악이 등록되어 있고, 올해 10월 31일까지 최소 3명 이상의 청취자를 확보한 아티스트라면 누구나 자신의 연말결산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 스포츠W(Sports W). 무단전재-재배포 금지]